본문 바로가기
정보/유용한정보

모스부호 번역기 해석 방법

by 제이쏘니 2020. 11. 10.

모스부호란?


여러분들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법한 이름 모스부호(Morse code)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에 빛나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과 조정석 주연의 영화 '엑시트'에도 등장합니다. 모스부호(Morse code)란 새뮤얼 핀리 브리즈 모스(Samuel Finley Breese Moorse)가 1844년에 완성한 전기 신호의 종류로 짧은 발신 전류(・)와 긴 발신 전류(-)를 조합하여 표기합니다. 이 두 전기 신호만으로도 조합하여 문장을 완성해 의사를 전달할 수 있으며 현대에도 비상통신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모스부호


한글 모스부호를 처음 개발한 사람은 함경북도 경흥 출신의 김학우라는 사람입니다. 그는 1884년 일본에서 해저 전선을 개통 시킨 것을 본 이후 고종황제에게 전신 가설을 건의하였고 이를 계기로 전신 기술을 배우러 일본으로 떠나게 됩니다. 김학우는 밤낮으로 전신부호를 연구하고 개발하였으며 이 시기에 한글 전신부호를 만들게 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 때 만든 전신부호를 1888년 한글 전신부호의 모체로 채택하였고 그 이후 이 전신부호에 'ㅔ'와 'ㅐ'를 더 추가하여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모스부호 해석 방법(모스부호표)


모스부호는 로마자, 숫자, 한글, 일본어 등 종류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로마자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단에 사진들을 보면 드라마나 영화에서 나오는 모스부호들을 알아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로마자 모스 부호와 숫자 모스 부호

한글 모스 부호

일본어 모스 부호

기호 모스 부호

모스부호 해석 사이트


모스부호를 해석해는 방법을 알려드렸음에도 직접해석하는 것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겐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모스부호를 해석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드릴까합니다. 하단에 링크로 들어가셔서 모스부호를 입력하시면 문자로 번역해주는 아주 편리한 사이트 입니다. 한국어, 영어 뿐 아니라 일본어까지 번역이 가능하며 모스부호를 문자로, 문자를 모스부호로 서로 변환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³ Translator

Possible to Morse ⇄ English, Korean, Japanese or etc. translator + analyzer

jinh.kr

이상으로 모스번호란 무엇인가, 모스부호 분석 방법 및 해석 사이트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친구, 연인들끼리의 암호로 의견을 주고 받거나 약속을 할때 모스부호를 사용해 본다면 더 재미있을 것 같네요. 또한 위급상황이나 조난 시 사용할 수 있는 'SOS', 영화 엑시트에서 나온 모스부호로 '따따따 따 따 따 따따따( · · · - - - · · ·)' 같은 모스부호를 알고 있으면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전달 되었기를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 더 유용한 정보나 포스팅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활용하세요.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확인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확인

타트체리란? 타트체리란 Sour Cherry라고도 불리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체리랑은 맛과 영양성분까지 모두 조금 다른 체리입니다. 모 방송에서 소개가 된 뒤로 크게 인기를 끌었던 음식인데요.

j-sony.tistory.com

넷플릭스 가입방법 및 요금제 설명(feat. 넷플릭스란?)

 

넷플릭스 가입방법 및 요금제 설명(feat. 넷플릭스란?)

넷플릭스란? 넷플릭스(Netflix)는 스트리밍 서비스 기반의 미국의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OTT 기업입니다. OTT라 함은 Over The Top의 약자로 인터넷을 통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

j-sony.tistory.com

spti 테스트, 나는 무슨 과자일까 알아보자

 

spti 테스트, 나는 무슨 과자일까 알아보자

스낵팟테스트(SPTI심리테스트)란? 스낵팟 테스트 일명 SPTI 심리테스트는 약 10여가지의 질문을 통해 본인이 선택한 결과에 따라 본인 성격에 맞는 스낵(과자)을 보여주고 나의 성격에 대한 설명을

j-sony.tistory.com

[정보] 디스코드 다운로드, 가입 및 설치 방법(A to Z까지, 이것만 보면 완벽)

 

[정보] 디스코드 다운로드, 가입 및 설치 방법(A to Z까지, 이것만 보면 완벽)

요즘 온라인 게임을 즐기기 위한 음성대화 플랫폼인 디스코드의 다운로드, 가입 및 설치 방법을 공유합니다. 디스코드(Discord)란? 디스코드(Discord)는 음성, 화상통화, 채팅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j-sony.tistory.com

이상 제이쏘니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