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콜리플라워(컬리플라워) 건강상 효능 8가지

by 제이쏘니 2020. 9. 24.

콜리플라워는 여러 건강상 효능으로 인해 슈퍼푸드로 분류됩니다.

 

- 콜리플라워란?

 브로콜리와 모양이 비슷해 간혹 혼동하기도 하나 콜리플라워는 꽃 양배추라고도 불리며, 비타민C와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고 항암 효과가 뛰어난 '슈퍼푸드'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1. 위벽보호 및 변비개선

 

 콜리플라워(컬리플라워)에 포함된 많은 '식이섬유'로 인해 소화건강 및 변비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세계 최고의 건강식품(World's Healthiest Foods)에 따르면 콜리플라워 내 글루코시놀레이트에서 생성된 '설포라판(글루코라파닌)'이 위벽을 보호함은 물론 위장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과도하게 증식하는 것을 예방하고, 위 벽에 과도하게 부착되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건강상 효능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2. 해독효과

 

 콜리플라워는 1단계 해독 작용을 지원하는 항산화제를 함유, 2단계 해독 활동에 필요한 황 함유 영양소를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글루코시놀레이트가 해독 효소를 활성화). 따라서 베타카로틴과 설포라판 등의 여러 성분들의 작용으로 체내 독소,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 체내 유해물질과 중금속 배출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항암효과

 

 콜리플라워는 암 줄기세포를 죽이는 것으로 알려진 황산 화합물, 설포라판을 함유하고 있어 종양의 성장을 억제합니다.저널 Carcinogenesis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설포라판은 동물 실험에서 화학적으로 유도된 유방 종양의 발생률과 성장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배양된 인간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여 세포 사멸을 유도합니다.

 

 

4. 두뇌건강촉진

 

 콜리플라워는 두뇌 발달에 상당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B-콜린을 상당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임신 중 콜린을 섭취하면 자궁 내 태아의 두뇌 활동을 촉진하여 인지기능, 학습 및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합니다. 심지어 노화 관련 기억력 약화를 줄이며 독성에 대한 두뇌의 취약성을 방지합니다.

 

 

5. 다이어트

 

 콜리플라워는 100g기준 약 25kcal의 낮은 칼로리 및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적은 양으로도 충분한 포만감을 느끼게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6. 피부미용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들이 다이어트 시 발생하는 영양 불균형을 방지하고 피부세포의 재생을 돕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뛰어난 황산화 작용으로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혈압과 신장기능 향상

 

콜리플로워 내 설포라판은 혈압과 신장기능을 현저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설포라판은 정상적인 세포기능 및 적절한 유전자 발현에 중요한 DNA 메틸화의 개선과 관련된다고 추측합니다. 특히 쉽게 손상되는 동맥 내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 면역력증가

 

 콜리플라워 내 풍부한 비타민C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체내 면역대사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외부 유입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이 콜리플라워의 건강상 효능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건강상 효능을 잘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