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과대광고 논란정리

by 제이쏘니 2020. 11. 10.

최근 코로나19로 사회적 건강문제가 항상 이슈가 되고 있어 건강을 위한 식품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각종 미디어와 매체에서 많이 소개를 한 건강식품인 '크릴오일'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크릴오일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까지의 내용을 정리했으니 잘 읽어보신 후 섭취 유무를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크릴오일이란?


크릴오일은 일명 '크릴새우'라 불리는 갑각류에서 추출한 오일을 말합니다. 크릴새우는 일반적으로 줄여서 '크릴'이라고 불리며 추운 극지방에서 모여서 생활하는 갑각류로 크릴은 노르웨이어로 작은 치어를 뜻합니다. '크릴'은 새우랑 생김새가 많이 닮아 있어 '크릴새우'라고도 불리지만 새우로 보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난바다곤쟁이목에 속하는 갑각류로 플랑크톤의 일종이라 분류학상으로는 새우랑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새우라는 명칭 자체가 다계통군이기도 하고 크릴이 새우인지 아닌지는 크게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크릴오일 효능


 

 

치매, 우울증등의 퇴행성 질환 예방

크릴오일에 함유된 DHA가 뇌 건강과 신경계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며 DHA는 체내 합성이 불가해 음식으로 섭취해야하는 필수 영양소 입니다. DHA가 부족할 경우에는 치매와 우울증과 같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크릴오일을 섭취하면 그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항염증 및 항산화 효과

우리 몸에 쌓이는 활성산소라는 노폐물을 처리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 크릴오일에 함유되어있는 아스타크산틴 성분이며 면역력증가 및 항염증, 항산화 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크릴오일 부작용


혈액 응고 장애

크릴오일은 과다 섭취 시 부종 및 혈액응고가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위경련, 구토 및 설사

크릴오일을 공복에 섭취 시 일어날 수 있는 증상이며 위장 질환자나 임산부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갑각류 알레르기

크릴오일은 갑각류인 크릴에서 추출한 오일이므로 갑각류 알레르기(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자손상 및 유산 빈도 증가

크릴새우로부터 기름을 정제할 때 쓰이는 화학용매제가 들어간 크릴 오일 제품군을 잘못 복용하게 되면 남자는 정자손상 그리고 여자는 유산 빈도 증가 등의 치명적인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화학용매제가 없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화학용매제가 들어있지 않은 제품을 고르는 방법은 'NCS(No Chemical Solvent)'가 표기된 제품을 고르면 됩니다. NCS 표기 제품은 인체에 무해한 효소반응으로 크릴오일을 추출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크릴오일 권장섭취량


식품의약품 안전처 기준

하루 50~2000mg

 

크릴오일에 대한 논란


건강기능식품 논란

크릴오일은 2020년 현재 건강기능식품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각종 미디어와 매체에서 건강기능식품처럼 과대, 허위광고를 하는 업체들이 있어 마치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게끔 보이도록 유도하였지만 분류는 어유(魚油)이며 플랑크톤 기름입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 식품이므로 의학적인 보호와 관리를 받을 수 없다는 점도 유의 하셔야합니다.

추출용매 논란

2020년 6월 홈쇼핑과 온라인을 통해 판매중인 크릴오일 제품 12개가 추출용매 기준치를 초과해 전량 회수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식약처가 시중 유통되고있는 41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항산화제인 에톡시퀸, 헥산과 같은 추출용매가 기준치를 초과해 전량 회수하였지만 식약처에서는 회수한 제품이 안정성 면에서는 문제가 없고 허용 기준치에 따라 관리하려는 것일 뿐이다라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과대광고

크릴오일은 일반 식품이기때문에 건강기능식품으로 행해지는 광고들을 모두 허위 및 과장광고로 분류합니다. 하지만 크릴오일 판매업체들 중 몇몇 업체들이 이를 지키지않고 마치 건강기능식품인냥 과대 허위 광고 함으로서 제제를 당하거나 판매금지 처분이 내려지기도 했습니다.

남극 생태계 문제

크릴새우 포획은 까밀라협약(CCAMLR)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어획량도 제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협의 당사국이 아니면 이는 무시할 수 있어서 크릴새우의 무분별한 포획으로 먹이사슬의 중심이 되는 크릴 새우가 사라지게 되고 남극 생태계가 파괴될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크릴오일이 무엇이며 효능, 부작용, 권장섭취량 그리고 현재까지의 논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크릴오일을 섭취하실 분들은 위의 사항을 잘 참고하셔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몸에 좋은 것도 과하면 좋지않으니 꼭 잘 확인 후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내용의 포스팅을 확인하시려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모스부호 번역기 해석 방법

 

모스부호 번역기 해석 방법

모스부호란? 여러분들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법한 이름 모스부호(Morse code)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에 빛나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과 조정석 주연의 영화 '엑시트'에도 등장합니다. 모스

j-sony.tistory.com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확인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확인

타트체리란? 타트체리란 Sour Cherry라고도 불리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체리랑은 맛과 영양성분까지 모두 조금 다른 체리입니다. 모 방송에서 소개가 된 뒤로 크게 인기를 끌었던 음식인데요.

j-sony.tistory.com

2020년 입동 날짜, 입동 뜻, 입동 음식 정보확인

 

2020년 입동 날짜, 입동 뜻, 입동 음식 정보확인

2020년 입동 날짜 2020년 입동은 11월 07일 토요일 입니다. 보통 양력으로는 11월 07일이지만 08일인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올해 입동은 11월 07일입니다. 음력으로는 10월 경이며 서양권에서는 동양과

j-sony.tistory.com

초유단백질 8가지 효능 확인

 

초유단백질 8가지 효능 확인

초유단백질이란? 분만 직후 72시간 동안 나오는 모유를 '초유'라고 칭하며 일반 모유보다 월등한 영양소 함유량을 지니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초유'에는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

j-sony.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