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깔라만시 효능 부작용(과대광고 논란 정리)

by 제이쏘니 2020. 11. 11.

깔라만시란?


깔라만시는 동남아시아 원산지의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운향과에 속하는 귤속 식물의 열매로 주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등에서 분포하고 있습니다. 깔라만시는 색이 푸른 빛을 띄며 크기는 귤보다 작은편이고 주로 주스, 아이스티, 아이스크림, 샐러드, 마멀래이드 등으로 섭취하며 맛은 새콤달콤하면서도 쌉싸름한 맛이 납니다. 깔라만시는 특유의 향신료 풍의 맛과 향이 있어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과일이기도 하지만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과일입니다.

 

 

깔라만시 칼라만시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태국어 등의 일부 언어를 제외하고는 된소리 표기를 하지 않으므로 올바른 한국어 표기로는 칼라만시가 맞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칼라만시 보다는 깔라만시로 알고있으며 검색량만 살펴보더라도 깔라만시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많이쓰는 표현은 '깔라만시'이고 올바른 한국어 표기는 '칼라만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깔라만시 효능


다이어트

깔라만시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섭취 시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지방산과 콜레스테롤이 쌓여 축적되는 것을 막아 지방 연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건강

깔라만시는 기미, 주근깨, 색소 침착 개선에 도움을 주고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비타민 c흡수를 도와주고 산화를 막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헤스피리딘은 자외선으로 인한 노화를 늦추고 유해한 환경의 영향으로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와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미백 기능 화장품의 원료로 쓰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깔라만시 부작용


위장장애

깔라만시 원액은 PH2.4 정도의 매우 강한 상성으로 희석 시켜 먹지 않으면 위벽에 심각한 타격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매우 강한 산성 과일이므로 평소 위장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꼭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치아손상

깔라만시는 강한 산성 성분 때문에 섭취 후 양치를 하지 않으면 치아의 부식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깔라만시 논란


비타민C 함량이 레몬의 30배?

깔라만시의 비타민C 함량은 100g당 27~37mg이고 레몬의 비타민C 함량은 100g당 53mg입니다. 왜 30배라고 알려졌는지는 모르겠지만 사실은 30배가 아닌 레몬보다 낮은 비타민C 함량을 가지고 있고 잘못된 정보가 퍼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칼라만시 제품의 과장 허위 광고

인기리의 판매되던 깔라만시 제품의 업체들이 2018년 허위 과장광고로 대거 적발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때 적발된 업체들의 깔라만시 주스는 다이어트 뿐만아니라 해독에도 전혀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고 식약처에서는 영양성분이 일반 야채과일주스와 크게 차이가 없어 논란이 되었습니다. 또한 차연수 한국영양학회 회장은 당시에 의학적으로도 다이어트와 디톡스에 효과가 없음은 물론 과학적으로도 다이어트, 노화방지, 항산화 및 독소배출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검증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깔라만시의 알려진 효능 진짜인가?

깔라만시에 포함된 영양 성분들이 내는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대한 효과는 비타민C와 구연산 칼륨, 헤스페리딘 등에 대한 영양성분의 효과로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이 우리 몸에 미치는 정보들은 사실 일 수 있으나 그 것이 깔라만시의 효능이라고 한정 짓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비타민C와 헤스피리딘이 풍부하다고 하지만 다른 레몬, 오렌지, 귤과 같은 과일에 비해 풍부하지 않고 광고하는 효과 또한 영양성분의 효능이므로 반드시 깔라만시를 섭취한다고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피부가 좋아진다고 보장할 수는 없고 대체가능한 식품은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미디어에서 광고하는 효능에대한 부분은 상업적 마케팅이 녹아있는 표현들이 많으며 허위 과대 광고들이 많으므로 맹신하는 것은 좋지않다고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깔라만시가 무엇인가, 효능, 부작용 그리고 논란되고 있는 부분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칼라만시가 과일이니 만큼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이로운 것도 사실이겠지만 깔라만시 고유의 효과라고 보기는 어렵고 과섭취 시 탈이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서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 실 분들은 아래를 확인하세요.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과대광고 논란정리

 

크릴오일 효능 부작용 과대광고 논란정리

최근 코로나19로 사회적 건강문제가 항상 이슈가 되고 있어 건강을 위한 식품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각종 미디어와 매체에서 많이 소개를 한 건강식품인 '크릴오

j-sony.tistory.com

네이버, 다음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하는 방법

 

네이버, 다음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제이쏘니 입니다. 오늘은 키워드 검색에 및 분석에 좋은 사이트를 추천해 드리려고합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키워드란 관심을 놓지 않을 수 없는

j-sony.tistory.com

넷플릭스 가입방법 및 요금제 설명(feat. 넷플릭스란?)

 

넷플릭스 가입방법 및 요금제 설명(feat. 넷플릭스란?)

넷플릭스란? 넷플릭스(Netflix)는 스트리밍 서비스 기반의 미국의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OTT 기업입니다. OTT라 함은 Over The Top의 약자로 인터넷을 통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

j-sony.tistory.com

[트로트가수, 트로트신동] 전유진은 누구인가, 인물정보, 팬카페 확인

 

[트로트가수, 트로트신동] 전유진은 누구인가, 인물정보, 팬카페 확인

전유진은 누구? 전유진이라는 이름 들어보셨나요? 트로트를 좋아하는 사람 이라면 한번 쯤 들어 봤을 수도 있습니다. 2020년 데뷔한 데뷔 1년차 대한민국 새내기 트로트 가수이자 트로트 신동인

j-sony.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