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정보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비용

by 제이쏘니 2020. 11. 23.

2년마다 받아야하는 건강검진에 대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건강검진 병원 조회 방법, 건강검진비용, 그리고 건강검진 과태료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건강검진병원 조회 방법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여러 메뉴들 중에서 바로 건강검진 대상조회 메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 검진 대상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로그인 창이 나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브라우저인증서 로그인 중 원하시는 로그인 방법을 선택하여 로그인해 줍니다.

 

로그인 전 처음 방문이시라면 공인인증서 등록 절차를 먼저 하셔야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 절차는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서 선택을 눌러 본인의 PC나 휴대폰 등의 저장소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선택 후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인 절차도 마찬가지로 등록된 공인인증서 선택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쉽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시게 되면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럼 사전에 알려드렸던 건강검진대상조회 아이콘을 다시 클릭해 줍니다.

 

건강검진대상조회 창으로 들어가면 바로 조회 결과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먼저 제일 상단에 성명, 생년월일 정보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그 아래부터 건강검진 조회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는 항목은 사업연도, 일반검진 본인부담비용, 구강검진 본인부담비용, 확진검사 본인부담비용, B형간염검사 대상여부 그리고 국가암의료비지원대상관할보건소 등입니다. 본인의 건강검진비용과 건강검진항목을 여기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건강검진 메뉴 하단에는 암검진 메뉴가 있으며 여기서는 위암, 간암(상반기), 간암(하반기),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그리고 폐암의 암검진 대상여부와 국가 암의료 지원대상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제일 아래쪽에는 검진기관 찾기 메뉴와 건강검진표 수령방법 변경/신청 메뉴 그리고 검진대상 확인서 인쇄 메뉴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국민건강포험 홈페이지 접속은 다음 배너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조회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링크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건강검진병원조회방법


건강검진병원 조회방법은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시다보면 건강정보 메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정보 메뉴에는 가까운 병의원 찾기, 검진기관 찾기, 건강iN 매거진 그리고 건강뉴스 등의 항목이 있는데 여기서 검진기관 찾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검진기관찾기 메뉴에서는 본인이 거주하는 시도와 시/군/구를 선택하고 검색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 때 하단 체크박스는 본인이 받으실 건강검진이 일반 건강검진인지 아니면 암검진인지 확인하고 체크를 하시면 더욱 정확하게 검색 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 후 스크롤을 내려 확인하시면 지도와 각 병원들 전화번호, 주소, 영업일 그리고 검진항목까지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에 병원 목록화면에서 상세버튼을 클릭하면 병원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정보, 검진항목, 의사수, 예약현황, 길찾기/주차, 진료/점심/접수시간, 공휴일검진, 주요장비 보유현황 그리고 장애인 편의시설까지 많은 상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방문바랍니다.

건강검진비용확인 및 과태료


건강검진비용은 위에서 언급 했듯이 건강검진 조회 항목에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비용

일반적으로 국민건강보험에서 전액 부담하는 무료검사는 일반건강검진, 대장암검진, 자궁경부암검진 등이 있으며 나머지 간암검진, 위암검진, 폐암검진 그리고 유방암검진은 보통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비용을 90% 부담하고 검사받으시는 분이 10% 부담하시면 됩니다. 

 

건강검진과태료확인

2020년 기준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사업장에는 위반 횟수에 따라 내야하는 과태료가 노동자 1인당 1회 위반 시 10만원, 2회 위반 시 20만원, 3회 위반 시 30만원으로 기존보다 과태료가 2배이상 올랐습니다.

이 비용은 사업장에서 물게되는 비용이며 최대 1000만원 한도로 물게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직장에서 건강검진 안내를 1년에 2회이상 안내했음에도 직원이 건강검진을 받지 않았다면 당사자가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건강검진을 안받으면 불이익을 받을수도 있다고 하니 잘 확인하시고 기한 내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건강검진 병원 조회 방법, 건강검진비용, 그리고 건강검진 과태료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추가 카테고리

 

 

2021년 최저임금 (연도별 최저임금 정리)

 

2021년 최저임금 (연도별 최저임금 정리)

2021년 최저임금 소식 2020년 한 해도 어느덧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가운데 2021년 최저임금소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2021년이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2020년 최저임금은 2020년 최저임금보

j-sony.tistory.com

은행 관공서 영업시간(업무시간)

 

은행 관공서 영업시간(업무시간)

관공서란? 관공서(官公署)란 국가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를 처리해주는 기관들을 말합니다. 관공서는 정부부처 또는 자치단체 모두가 포함되며 해당 기관에 공무원들이 일하고 있으면

j-sony.tistory.com

크라우드 펀딩 뜻, 종류, 사이트 모음

 

크라우드 펀딩 뜻, 종류, 사이트 모음

크라우드 펀딩이란?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은 Crowd financing 또는 Crowd sourced Fundrasing라고도 하며 사업 아이템은 있지만 자금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해당 사업아이템 및 프로젝트를 사람들(Crowd

j-sony.tistory.com

모스부호 번역기 해석 방법

 

모스부호 번역기 해석 방법

모스부호란? 여러분들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법한 이름 모스부호(Morse code)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에 빛나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과 조정석 주연의 영화 '엑시트'에도 등장합니다. 모스

j-sony.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