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T정보

포렌식이란 (디지털포렌식 안티포렌식)

by 제이쏘니 2020. 11. 12.

포렌식(Forensic)이란?


포렌식(Forensic)이라는 단어는 고대 로마시대의 포럼(Forum)과 공공(Public)을 뜻하는 공청회(Forensis)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했으며 '법의학적인', '범죄과학수사의', '법정의', '재판에 관한'이라는 의미를 가진 형용사입니다. 또한 범죄를 밝혀내기 위해 수사에 쓰이는 과학적인 수단, 방법 그리고 기술들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국내에서는 '범죄 과학'이라는 용어로 번역되며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객관적인 담보성이 목적입니다. 

디지털 포렌식(Digital Forensics)이란?


디지털 포렌식(Digital Forensics)이란 포렌식의 분야중 하나로 범죄 수사를 위해 디지털(Digital) 장비를 활용하여 분석을

통해 증거를 수집하고 수사에 활용하는 과학 수사 기법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디지털 기록매체나 저장장치에 복원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암호나 보안을 해제하고 메타데이터(파일작성 및 수정날짜로 사용된 기기와 파일 그 자체에 관한 정보)를 활용하여 디스크 내부 삭제로그를 복원해 사용자나 이를 사용해 정보를 주고받은 내역등을 추적하고 조사하는 행위를 포함합니다.

어떻게 보면 행위자체는 해킹(Hacking)과 유사해보일지 몰라도 해킹은 불법적으로 피해자의 정보를 추적하고 추출해서 나쁘게 사용하는 행위이지만 디지털 포렌식은 합법적으로 사용자 정보를 추출해 수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증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행위라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티 포렌식(Anti Forensic)이란?


안티 포렌식(Anti Forensic)은 포렌식에 반대되는 의미로 포렌식 수사를 방해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삭제, 파괴, 은폐, 변형등을 하는 방해 행위를 통칭하며 증거수집에 혼란을 주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디지털 포렌식의 종류


컴퓨터 포렌식

하드디스크, USB드라이브, SD 드라이브 등 컴퓨터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포렌식을 말합니다.

 

모바일장치 포렌식

내장 된 GPS, 위치추적, 셀 사이트로그 범위 추적 또는 내장된 통신 시템과 관련된 포렌식을 말합니다.

 

네트워크 포렌식

로컬, WAN/인터넷, 정보수집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포렌식을 말합니다.

 

데이터분석 포렌식

금융 범죄로 인한 사기 행위의 패턴을 발견하고 분석하며 구조화 된 데이터를 조사하는 포렌식을 말합니다.

 

이상으로 포렌식(Forensic)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배너를 참고해주세요.

2020/11/10 - [정보/유용한정보] - 모스부호 번역기 해석 방법

 

모스부호 번역기 해석 방법

모스부호란? 여러분들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법한 이름 모스부호(Morse code)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에 빛나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과 조정석 주연의 영화 '엑시트'에도 등장합니다. 모스

j-sony.tistory.com

2020/11/06 - [정보/IT정보] - 네이버, 다음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하는 방법

 

네이버, 다음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제이쏘니 입니다. 오늘은 키워드 검색에 및 분석에 좋은 사이트를 추천해 드리려고합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키워드란 관심을 놓지 않을 수 없는

j-sony.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