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T정보

크라우드 펀딩 뜻, 종류, 사이트 모음

by 제이쏘니 2020. 11. 16.

크라우드 펀딩이란?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은 Crowd financing 또는 Crowd sourced Fundrasing라고도 하며 사업 아이템은 있지만 자금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해당 사업아이템 및 프로젝트를 사람들(Crowd)에게 공개하고 사업아이템을 성공 시키기 위해 필요한 목표 금액과 투자 금액 모금 기간등을 정하여 투자 의지가 있는 익명의 사람들에게 투자를 받는 방식을 말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은 '클라우드'펀딩이라는 잘못된 용어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구름을 뜻하는 클라우드라는 단어와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용어에 익숙한 사람들이 혼동하여 사용하면서 그렇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표현은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입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시작


크라우드 펀딩은 2008년 인디고고(Indiegogo)라는 사이트에서 세계 최초로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를 오픈 했습니다. 인디고고는 Danae Ringelmann, Slava Rubin, Eric Schell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사람들의 아이디어 실현과 스타트업을 위한 자금 마련을 돕고 있습니다. 현재는 매달 1500만 이상의 방문자를 기록하는 초 대형 웹사이트로 성장해 킥스타터와 함께  가장 유명한 국제 크라우트펀딩 사이트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종류


리워드형 펀딩

리워드형 펀딩은 개인부터 기업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개설에 진입장벽이 크게 높지 않은 펀딩의 종류입니다. 아이디어만 있고 그것을 실현시킬 계획만 있다면 누구나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상품을 발명한 예술가, 사업가 또는 일반 개인이 인터넷에 본인의 프로젝트 및 아이디어를 알리고 금액후원을 받는 방식입니다. 원래는 투자액에 대한 보상의 의무는 없지만 일정 금액 이상 투자 시 보상을 약속하고 해당 아이디어의 제품, 공연표 등으로 보상 해주는 방식으로 정착되었습니다.

 

리워드형 펀딩을 진행하는 웹사이트는 현재 국내에는 와디즈, 텀블벅, 크라우디라는 사이트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리워드형 펀딩은 원래 자본이 부족한 창업자에게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자금을 투자받고 그 자본을 바탕으로 실현한다는 좋은 취지의 투자방법이었으나 최근 먹튀논란과 제대로된 제품을 판매하지 않는 일부 사업자들에 의한 논란과 그로 인해 와디즈와 일부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에서 리워드의 배송까지 완료해야 투자금을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된 방식을 사용하면서 원래의 취지와는 많이 벗어나 쇼핑몰처럼 되어가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도 받고 있습니다.

 

 

투자형 펀딩

투자형 펀딩은 벤처기업 등이 자신들의 사업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고 상장하지 않은 비상장 공모주를 투자자들에게 판매하는 형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래는 공모를 진행하려면 공모 주체에 대한 엄격한 제한이 있어 현행 자본시장법으로는 불법성이 있었지만 이를 허용하기 위한 자본 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발의 되었고 결국, 2015년 7월 6일 개정안통과 그리고 2006년 1월 25일부터 시행되게 되어 온라인소액투자중개업자라는 이름으로 허용되게 되었습니다. 투자형 펀딩의 경우에는 원금 손실과 심각하면 아예 못받을 위험성도 있는 고 위험 투자이므로 펀딩에 신중함을 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형 펀딩을 진행하는 웹사이트는 현재 국내에서 와디즈, 크라우디 등이 있습니다.

투자형 펀딩은 위험성이 높은 만큼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내에서도 투자 위험성에 대한 고지를 강조해서 해 놓았으므로 잘 읽어보신 후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와디즈

국내 가장 규모가 큰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이며 리워드형 펀딩은 테크 가전, 패션 잡화, 뷰티, 푸드, 홈 리빙, 디자인 소품, 여행레저, 스포츠 모빌리티, 반려동물, 모임, 공연 컬쳐, 소셜 캠페인, 교육 키즈, 게임 취미, 출판 그리고 기부 후원등 다양한 카테고리와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들로 가득하며 펀딩을 오픈하려는 사업자와 소비자 그리고 투자자 모두 접근성이 용이하고 설명이 친절해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규모도 큰 사이트입니다.

 

텀블벅

텀블벅은 와디즈와 비교하면 문화, 예술 쪽이 더욱 강세를 보이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입니다. 예술가나 창작자들이 프로젝트를 오픈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도서, 서적등이 성공적으로 많은 투자 유치를 하고 있습니다.

 

크라우디

2016년 긍융위원회로부터 정식인가를 받은 업체로 투자형 펀딩의 경우 업계 최고의 성공률을 기록중이라고 합니다.

 

메이크스타

엔터테인먼트 특화 플랫폼으로 연예인 앨범, 연예인 관련 상품 그리고 팬미팅등을 주제로 합니다.

 

오픈트레이드

1세대 국내 크라우드펀딩 사이트이자 리워드펀딩도 있지만 투자형펀딩에 특화 되어 있습니다.


이상 크라우드 펀딩이란 무엇이며 종류와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배너를 참고하세요.

 

포렌식이란 (디지털포렌식 안티포렌식)

 

포렌식이란 (디지털포렌식 안티포렌식)

포렌식(Forensic)이란? 포렌식(Forensic)이라는 단어는 고대 로마시대의 포럼(Forum)과 공공(Public)을 뜻하는 공청회(Forensis)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했으며 '법의학적인', '범죄과학수사의', '법정의', '재

j-sony.tistory.com

알리익스프레스 구매방법 총 정리

 

알리익스프레스 구매방법 총 정리

광군제를 맞아 해외직구를 노리시는 분들 많은데요. 그중 가장 인기있고 많이 이용하시는 쇼핑몰인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가입부터 구매까지의 방법을 총 정리 해보았습니다. 알리익스프레

j-sony.tistory.com

모스부호 번역기 해석 방법

 

모스부호 번역기 해석 방법

모스부호란? 여러분들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법한 이름 모스부호(Morse code)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에 빛나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과 조정석 주연의 영화 '엑시트'에도 등장합니다. 모스

j-sony.tistory.com

네이버, 다음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하는 방법

 

네이버, 다음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제이쏘니 입니다. 오늘은 키워드 검색에 및 분석에 좋은 사이트를 추천해 드리려고합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키워드란 관심을 놓지 않을 수 없는

j-sony.tistory.com

 

728x90

댓글